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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요구하지 않고 울거나 떼쓸 때 대처 방법
1. 즉각적으로 보상하지 않기 (Extinction, 소거)
아이가 울거나 떼쓰는 행동을 통해 원하는 것을 얻는다면, 이러한 행동은 강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부모는 즉각적으로 보상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왜 소거가 필요할까요?
- 잘못된 행동 패턴 방지: 울거나 떼쓰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고 배우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 올바른 요청 방법을 배우게 유도: 적절한 방법(단어 또는 제스처)으로 요청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 일관된 대응 중요: 부모가 일관되지 않으면 아이는 더욱 떼를 쓰게 될 수 있습니다.
실천 방법
- 아이가 울거나 떼쓸 때 바로 원하는 것을 주지 않습니다.
- 차분한 태도로 기다리며, 요청할 기회를 제공합니다.
- 아이가 바람직한 요청 방법을 보이면 즉시 보상을 제공합니다.
2. 대체 행동 가르치기 (Differential Reinforcement, 차별적 강화)
울거나 떼쓰는 행동 대신, 아이가 원하는 것을 요청하는 적절한 방법을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별적 강화란?
- 올바른 요청 행동을 강화: 원하는 것을 요청할 때마다 즉시 강화합니다.
- 부적절한 행동을 무시: 떼쓰는 행동에는 반응하지 않음으로써 점점 줄어들게 합니다.
- 대체 행동 제공: 손짓, 그림카드(PECS), 한 단어 요청 등을 가르칩니다.
실천 방법
- 아이가 떼를 쓸 때 "물 주세요" 같은 간단한 요청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 아이가 요청하면 즉시 강화(예: 물을 제공)합니다.
- 아이가 올바른 요청 없이 울 경우, 반응을 최소화하고 요청하도록 유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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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모델링(Modeling) 기법 활용하기
부모가 직접 올바른 요청 방법을 보여주면, 아이는 이를 보고 배울 수 있습니다.
모델링이란?
- 자연스럽게 학습: 부모의 행동을 따라 하며 학습합니다.
- 언어 습득 촉진: 적절한 요청 표현을 익히는 데 도움이 됩니다.
- 반복적인 노출: 일관되게 모델링을 제공하면 효과가 높아집니다.
실천 방법
- 아이가 원하는 것이 있을 때, 부모가 직접 "사과 주세요" 같은 문장을 말해줍니다.
- 아이가 따라 하면 즉시 보상을 줍니다.
- 지속적으로 같은 방식으로 요청하도록 유도합니다.
4. 환경 조절을 통한 맨딩 기회 증가
아이가 자연스럽게 요청하도록 환경을 조절하면 맨딩을 쉽게 배울 수 있습니다.
환경 조절 방법
- 부분적으로 제공: 아이가 요청하도록 일부만 제공 (예: 장난감 일부만 주기)
- 요청을 유도하는 상황 만들기: 물통 뚜껑 닫아두기, 좋아하는 장난감 숨겨두기 등
- 즉각적인 반응 제공: 요청 시 즉시 보상을 제공하여 학습을 강화합니다.
아이가 울거나 떼를 쓸 때 즉각적으로 보상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차별적 강화를 통해 올바른 요청 방법을 가르쳐 주세요.
부모가 모델링을 제공하고, 환경을 조절하여 자연스럽게 맨딩을 유도하세요.
일관된 태도로 대응해야 효과적인 맨딩 훈련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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